• 2023. 4. 17.

    by. 미라클포티

    반응형

    미라클모닝 영어회화 혼자 공부하기 네 번째 60일의 기록입니다. 
    <영어책 한 번 외워봤니?> 김민식 저자의 책을 읽고 시작한 2023년 장기 프로젝트!
    추천 도서에서 <영어 회화 100일의 기적>을 가지고 하루에 Day에 맞춰 12문장을 외우고 있습니다.
    벌써 60일을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미라클모닝_영어회화 혼자 공부하기 60일

    미라클모닝 영어100일의기적 체험


    목 차 ☆

    1. 영어회화 60일의 기적

    2. 영어회화 혼자 공부하기

    3. 미라클모닝 부작용


    1. 영어회화 60일의 기적

    미라클모닝 영어100일의기적 체험1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60일까지 마친 현재의 상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영어 문장 암기 속도가 빨라졌다.
    - 15분 짜리 수업 영상을 들으면서 반복해서 따라 하고 나면 본문을 통으로 외울 수 있다.
    - 다이얼로그는 별도로 쓰면서 외우고 있는데, 확실히 들으면서 반복해서 따라 말해 보는 게 외우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 새벽에 5시에 일어나 본문과 다이얼로그 12문장을 다 외운 후, 저녁에 한번 더 반복 연습하고 있다.
    - 아침에 한번 하는 것보다 퇴근 후 한번 더 외우니 머리에 남는 것이 더 많아졌다.

    2) 주제별 문장 연계성
    - 전화 통화하는 상황의 주제라고 하면 그 전에는 해당 본문만 기억이 났는데 지금은 비슷한 문장과 대화 내용이 기억이 난다.
    - 정확한 내용이 다 나지는 않지만 유사한 상황에서 비슷한 문장을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게 된다.
    - 속담 표현, 관용적 표현이 서로 다른 의미 다른 상황에서 쓰이는 걸 적용할 수 있다. 

    3) 외우고 들으면 잘 들린다. 
    - 문장을 외운 후 듣기 파일을 들으면 영어 문장만 들어도 내용이 이해가 된다.
    - 문장 중간중간 연음된 부분, 약한 발음 부분도 어떤 단어를 발음하는지 알 수 있다.
    - 빠른 문장도 따라 읽으며 듣을 수 있다. 
    - 1~2일 지나면 외운 문장이 사라지는데, 2~3번 반복해서 들으면 문장이 다시 기억이 난다. 


    2. 영어회화 혼자 공부하기

    미라클모닝 영어100일의기적 체험2

    영어회화 혼자 공부하기 위해서 방법을 좀 더 구체화하고 있다.

    1)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
    - 들으며 따라 말하는 연습 반복을 통해서 1~2일 기억은 하지만 그 이후는 문장이 가물가물해졌다.
    - 아침 출근 후, 본문과 다이얼로그를 읽으면서 쓰는 연습을 늘렸다. (1~2번 쓰고 읽기)
    - 10~15분 듣기 파일을 반복해서 듣는다. 듣기 파일은 대략 1:30초 정도 10분만 집중해서 들어도 10번 듣는다. 

    2) 대화하듯 말하기
    - 주제별, 상황별로 내가 그 인물처럼 연기하듯 말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 예) 엄마, 아들, 남자친구, 직장 상사... 직접 톤과 인물의 느낌을 살려 발음하면서 문장을 말해 본다.
    - 집중력이 높아지고 상황 이해가 빨라지더라.

    3) 함께 하면 어떨까? 고민도 된다.
    - 누군가 나랑 합을 맞춰 대화를 한다고 하면 더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3. 미라클모닝 부작용

    미라클모닝 영어100일의기적 체험3

    미라클모닝을 시작한 지 60일을 넘어간다. 주 5일 5시~30분 사이에 일어나는 미라클모닝은 확실히 출근 시간의 여유를 가져도 주었으며 밤늦게 잠을 자는 걸 막아준다. 12시에 잠을 자는 건 정말 미친 짓이었다. 최소 11시에는 자야 5시 기상하면 개운하다. 60일이 넘어가면서 체력적으로 그날그날 상황이 달라진다. 

    전날 운동이나 야근을 하고 집에 왔을 때 다음날 5시에 일어나는 건 거의 불가능... 20-30분 늦춰 일어나면 공부할 때 여유 없이 서둘러하다 보니 집중력이 좀 떨어지기도 한다. 출근하는 길에 얼마나 졸리는지, 출근 후 눈도 너무 아파서 오전에 각성하는 게 어려울 때도 있었다. 

    지금은 조금 여유를 주려고 30분 늦춰서 5시 반에 기상했는데 이게 웬걸... 마음에 여유가 생겼다고 눈 뜨고 잠시 누워 있다가 다시 잠드는 사상초유의 사태... 그러다 출근 준비 10분 만에 하고 나가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긴장이 필요한 상태... 주말은 쉬자는 마음으로 기상도 7-8시 사이, 영어 공부를 쉬고 있는데~ 7일 내내 연계하는 게 필요한 것 같다. 주중에 했던 나의 공부 내용이 주말에는 다 사라지는 느낌이 들어서 계속 이어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70일을 목표로 다시 허리띠를 졸라 메고 정신을 차려야겠다. 

    반응형